이젠 하다 하다 소개팅까지 랜선으로? : 네이버 포스트


이야기의 주인공은 메레디스 골든이라는 43세 여성 데이팅 컨설턴트입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는 소개팅 앱 시장이 올해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9.3%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온라인 데이팅 시장이 주목받으며 세계 최대 소개팅 앱 ‘틴더’를 운영하는 미국 매치그룹의 주가도 상승했다. 테크랩스가 운영하는 대만 소개팅 앱 '연권'의 여성회원 프로필 사진들. 테크랩스는 국내 서비스인 '아만다'와 '너랑나랑'의 허위 계정 활동을 위해 이 여성들의 프로필을 무단 도용했다.


그러나 ‘소셜데이팅 서비스’의 넘쳐나는 정보로 인해 외모나 학력 등 객관적인 조건만을 중시하며 그에 맞는 상대만을 찾는 경향이 두드러져 그릇된 선택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소개팅 앱에 대한 꾸준한 반응에 힘입어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는 앱들도 등장하고 있다. ‘메이저’의 경우 특정 스펙을 선호하는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를 내세우고 있고 ‘크리스천 데이트’는 기독교인을 위한 만남 앱이다. 온라인 만남의 특성상 자칫 인간관계를 가볍게 여길 수 있어서다. 블라인드에 셀소를 올렸던 직장인 C씨는 “이성을 실제로 만났는데 온라인으로 대화할 때와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며 “여러 명을 만나봤지만, 대다수는 하룻밤 상대를 찾는 사람이 많아서 더는 이용하지 않게 됐다”고 말했다.


다만 아직까지는 소셜 데이팅 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는 않은 듯했다. 미혼남녀 66%가 소셜 데이팅 앱의 존재를 알고 있었으나, 실제 이용경험(15.1%)은 적었다. 또한 주변에 소개팅을 해달라는 부탁을 하지 않아도 되고(23.2%), 이성을 만날 수 있는 곳이 별로 없다(22.5%)는 현실적인 이유로 소셜 데이팅 앱을 이용했다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


A씨는 “인간관계는 유유상종”이라며 “특정 직종 종사자만 사용할 수 있는 앱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일반 데이팅 앱에서도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쉽게 만날 수 있다. 데이팅 앱에 가입하면 스펙부터 취미까지 자신에 대한 모든 정보를 기재하기 때문이다. C씨는 “내가 올려둔 출신 대학을 보고 같은 대학 출신의 상대가 대화를 요청했다”고 자신의 경험을 전했다. 김수영씨는 “일각에서는 스펙 지상주의를 조장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지만, 오프라인에서 사람을 만나더라도 스펙을 보지 않냐”며 “데이팅 앱을 통해서도 비슷한 스펙을 가진 상대를 만날 수 있는 것은 오히려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 소셜 데이팅 앱과 관련한 다양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소셜 데이팅 앱의 부정적인 측면이 주로 많이 부각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데이팅 앱은 일반 소개팅보다 더 자유로운 만남이 가능하다. 몇 번의 손짓과 대화로 나의 만남 상대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팅 앱을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꽤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위피에서는 한 번의 프로필 열람과 친구 요청을 위해 약 1만 1천 원을 지불해야 한다. 익명을 요청한 취재원 A씨는 “특정 앱은 프로필을 보려면 현금성 아이템을 사용해야 하고,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서는 추가 결제가 필요하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남성들은 물론 의외로 여성분들도 소개팅어플을 통해 남자를 만나고 싶어하기 때문에 자신이 능력만 된다면 좋아하는 이성을을 꼬실 수 있을 것입니다. 소수의 학력 인증, 혼인관계서 인증, 나이 인증이 가능한 곳을 제외하고, 입력을 허위로 하거나 타인 명의를 쓰더라도 잡아낼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해결할 수가 없습니다. 무료 하트 서비스로 대부분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약간만 충전해도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소개 받기를 원하는 이성의 나이를 설정할 수 있지만 무조건 그 나이의 이성이 소개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들은 주로 객관적 증거가 없는 ‘대기업, 전문직이 가장 많이 쓰는 프리미엄 소개팅 앱’ ‘매일 1만명의 커플 탄생, 6초에 한 커플씩 매칭, 국내 최다 회원! 또 광고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일반인이 아닌 광고모델임에도 이를 표시하지 않고 거짓 신원정보를 사용해 광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거짓말을 할 수도 있지만 사고가 발생했을 때 법정에서 정말 중요한 증거로 사용될 것이다. '당돌S'는 이 '해돌'의 회원과 11년 간의 운영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작한 돌싱 전문 데이팅 앱입니다. 소통은 직원들뿐만 아니라 회사와 고객 간에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최 대표는 고객센터의 답변을 수시로 직접 확인해보면서 유저들의 의견들과 문의를 직접 접한다. 그는 “소통을 통해 회사의 서비스 품질까지도 높여나가고자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앱을 다운로드받은 후 고르고 고른 ‘인생 사진’을 프로필에 올리고 주선자인 앱의 매칭을 기다렸다. 하지만 막상 매칭이 시작되자 ‘사람은 만나봐야 안다’는 평소 신념과 달리 프로필부터 대화 내용 하나까지 마치 마술쇼를 보듯 눈을 가늘게 뜨고 진실과 거짓을 평가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 뻔한 결론이지만, 모든 이성과의 만남이 그렇듯 소개팅 앱 역시 편견이 없는 순수한 자만이 운명의 상대를 만날 수 있는 게 아닐까. 앞선 여가부의 조사에 따르면 ‘소개팅’, ‘채팅’ 등의 키워드를 내세운 앱들 중 317개가 조건 만남, 성 매수 등이 활발한 ‘성매매 조장 앱’으로 확인됐다.


그리고 이런 심사용 자료들은 심사가 끝나면 바로 삭제하는 것이 당연하다. 공식적인 검증을 위해 국가 행정기관에서 발급된 자료들을 많이 이용하는데 이런 자료들엔 주민등록번호까지도 온전히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오피가이드 후기 오피가이드 강남 오피 오피가이드 오피가이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